업무 및 게임용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HP 빅터스 16 4060에 대해서 구체적인 장단점과 함께 리뷰를 모아보았습니다.
성능 좋은 노트북으로도 소문이 자자한데요, 과연 구매할 만한 노트북인지 구체적으로 따져보겠습니다. 또, 비교해볼 수 있는 비슷한 급의 노트북도 2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HP 빅터스 16 Preview
● 고객 종합 평가
- 평점: 5.0/4.5
- 후기 건수: 157건
● 대표 특징
- 게이밍과 그래픽 작업, 영상 편집 등 비교적 높은 성능을 요하는 작업을 거뜬히 수행할 수 있도록 13세대의 최신 경향을 적용한 i7급 CPU를 적용했습니다.
- 그래픽 장치 역시 성능 부문에서 높은 순위를 기록하는 RTX 40시리즈를 탑재하여 압도적인 화질 구현 능력을 발휘합니다.
- 프로세서에 걸리는 로드를 효율적으로 분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도 인상적입니다.
- 어떤 프로세스가 더 중요한지 파악하여 우선순위를 능동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MUX 스위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그 덕분에 내가 필요로 하는 성능을 집중적으로 발휘할 수 있어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게임성능은 물론 응답속도 역시 압도적입니다.
- 장르에 무관하게 만족할 수 있는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와 165Hz라는 가히 최고수준의 주사율로 만족스러운 시간을 보장해줍니다.
- 시야각도도 넓어 보는 각도에 따라서 화면이 왜곡되어 보이지 않기 때문에 게임 속 표적을 손쉽게 분간할 수 있습니다.
- 고성능을 필요로 하지 않은 프로세스를 진행할때는 CPU가 심하게 가열되지 않기 때문에 쿨링 성능을 낮춥니다.
- 반대의 경우에는 성능을 극대화 시켜 필요할 때 컴퓨터 자원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램의 최신형이기도 한 DDR5가 적용되어 작업 프로세스를 도와줍니다.
● 대표 후기
- 후기 1. 성능제어가 잘 이루어지고, 발열관리도 상당히 준수합니다. 화면은 최대 300니트까지 지원하는데, 화사하니 색상 표현이 잘 되었습니다.
- 타자를 칠때도 상당히 부드럽습니다만, 백라이트 색상 유형이 단조롭다는 게 하나의 단점이긴 하네요. 그래도 가격에 비해서 전반적인 스펙이 훌륭해 가성비가 좋다고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후기 2. 가히 레전드급 성능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노트북 종류 중에서는 거의 상급에 속할 것 같습니다.
- 보통 성능 좋은 노트북의 경우에는 무거운 게 정상인데, 이 노트북은 상당한 스펙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꽤 가볍습니다.
빅터스 16 장점은?
가성비
- 사용자들이 공통적으로 내리는 평가는 가성비가 뛰어난 노트북이라는 것입니다. 오버워치나 로스트아크 등 게이머들이 주로 하는 온라인 게임은 물론 각종 코딩이나 영상 편집 업무도 수월하게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 경우에 따라서 최대 300프레임까지 효율을 뽑을 수 있는데요, 탑재된 메모리까지 우수한 스펙의 것이 탑재되어 이 가격에 이정도 스펙의 노트북을 구매하기 어렵다는 이야기가 지배적입니다.
열효율 관리 및 배터리 지속성
- 보통 노트북의 발열관리는 팬의 개수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하지만 이런 경우 소음문제가 커질 수 있는데, HP 빅터스 16은 통풍구를 많이 갖추어놓았을 뿐 아니라 HP만의 기술력이 담긴 냉각 시스템 덕분에 보다 빠르고 조용하게, 그리고 효율적으로 CPU의 온도를 식혀줄 수 있습니다.
- 뿐만 아니라 고속충전을 지원하는 덕택에 1시간만 충전해도 배터리 총 용량에 근접하도록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한 번 완충을 하면 약 6~7시간까지는 추가 충전이 없어도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시력보호 기능
- 장시간 사용해야 할 일이 많은 사용자들을 배려하고자 청색광을 최소화 하는 기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뿐만 아니라 노트북에서 나오는 빛이 아닌 외부에서 들어오는 빛의 반사를 최소화 함으로써 눈을 자극하지 않는 편안함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 다채로운 색상을 표현할 때 발생할 수 있는 화사함으로 인해 눈 건강이 나빠지지 않도록 보호해 줍니다.
그렇다면 단점도 있을까요?
다양한 포트 부족
- 포트가 다양하지 못하다는게 빅터스의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멀티미디어 작업을 하시는 분은 포트가 여러 개인 것이 유리한데요, 이 모델은 USB C 타입의 포트가 하나밖에 없었습니다.
키패드의 위치
- 키패드의 존재와 설치 위치는 경우에 따라서 장점으로 보일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하지만 키패드의 경우 마우스로 움직이는 것이 조금 힘겨울 수도 있고, 사용빈도가 낮아 키를 치는데 방해가 된다는 입장도 상당했습니다.
대표 브랜드 비교
그 외 대안제품 TOP2
추천 이유: 가격적으로 더 메리트가 있으면서도 i7급 CPU와 512GB SSD, 16GB 램 등 HP 빅터스가 가지고 있는 매력을 모두 보유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램이 DDR5가 아닌 DDR4로 적용되었다는 점을 제외하면 가성비가 더 뛰어난 제품이기에 추천하였습니다.
● 고객 종합 평가
- 평점: 5.0/5.0
- 후기 건수: 540건
● 제품 대표 특징
- 고급스러움과 뛰어남을 동시에 소유한 귀족 같은 노트북입니다. 슬림하면서도 메탈 소재를 적용하여 무겁지 않아 책가방이나 한손으로 드는 서류가방에 넣어도 그닥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는 장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시간이 많이 지나도 무난하게 볼 수 있는 색상과 바디 디자인으로 유행에 민감하지 않는다는 특성도 있습니다.
- HP 빅터스가 가지고 있는 단점이라고도 할 수 있는 단자 수 역시 이 제품에서는 보완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USB C타입은 2개, 그 외에 A타입 1개, HDMI 등 풍부한 외부 연결 단자 덕분에 더 다양한 디지털 디바이스와 연동할 수 있습니다.
- SD 카드도 장착할 수 있는 슬롯을 보유하고 있어 연결성이 우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배터리 충전기마저 가벼운 무게로 휴대의 불편함을 최소화 했습니다. 최대 출력이 65W에 달해 짧은 시간에도 많은 양의 배터리를 축적할 수 있습니다.
-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 구현으로 인해 화상통화를 할때에도 잡음이 섞이지 않는 분명한 목소리를 전달할 수 있으며 나 또한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추천 이유: 위에서 소개한 삼성 노트북과 거의 비슷한 가격임에도, 최신형 DDR5 램을 탑재했고, 주사율도 165Hz, CPU도 i7급에 대응되는 AMD 라이젠 7급을 적용해 빅터스 16과 가장 많이 비교가 되는 모델입니다. 디스플레이 역시 얇은 베젤을 채용함으로써 답답해보이지 않는 탁 트인 화면으로 만족도가 높아 추천하였습니다.
● 고객 종합 평가
- 평점: 5.0/5.0
- 후기 건수: 369건
● 제품 대표 특징
- 타 노트북이 가지고 있는 성능적 특징과 함께 단단한 내구성을 자랑하는 알루미늄 소재를 적용하여 외부 충격과 자극에도 강한 특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견고하면서도 무게감이 덜해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 프로세서는 효율적 프로세싱을 고려해 설계된 아키텍처로 혁신적인 성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6nm라는 첨단 기술이 적용되어 저전력 사용은 물론 기존 라이젠 CPU의 성능보다 약 28% 향상된 프로세싱 능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빛의 물리적 동작을 사실적으로 묘사한 레이 트레이싱과 G싱크 기술로 컨텐츠의 최적 주사율과 반응속도를 일치시킬 수 있습니다.
- 일정한 프레임을 유지함으로써 화면이 버벅임을 줄일 수 있고, 남다른 선명함으로 실감나게 묘사된 요소들을 즐겁게 관찰할 수 있을 것입니다.
Contents